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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등 결혼식

CULTURE 2012. 3. 13. 15:55


글 오지혜(재능기부) 그림 오동진(재능기부) 출처 빅이슈코리아 31호 

일본처럼 우리나라도 만혼이 유행이어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집값, 육아비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소위 고학력의 전문가 여성 인구가 엄청나게 증가했다는 것도 이유 중 하나라고 한다. 요는 이거다. 만 원 버는 여잔 이만 원 버는 남자를 만나야 하고 이만 원 버는 여자는 삼만 원 버는 남자를 만나야 하기 때문에 ‘남자가 없어서’가 아니라 ‘자기보다 능력 있는 남자가 없어서’가 이유인 게다. 많이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는 결혼할 때 남자가 여자보다 나이도, 학벌도 경제적 능력도 최소한 한 단계(?) 정도는 높아야 모두를 안심시키는 분위기다. 삼 년 연하의 같은 직종 후배에게 “누나가 행복하게 해줄게” 해서 결혼한 나로서는 프러포즈도 왜 꼭 남자가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결혼식 풍경이 그런 분위기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고만고만한 청춘 남녀들이 결혼을 하면 어차피 대부분 양쪽 부모님들 돈으로 시작하는 입장은 마찬가지 이면서 신랑은 당당하고도 독립적인 포지션에 서서 혼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하객을 맞는 반면 신부는 다소곳(!)을 강요당하며 골방에 인형처럼 갇혀 있다가 혼자서 걸어 들어가지도 못하고 아버지의 부축(?)을 받으며 들어가 신랑에게 ‘건네진’다. 어찌 보면 상당히 굴욕적일 수 있는 상황인데도 하루 공주놀이에 푹 빠진 신부들은 스스로 공부해서 딴 학위와 스스로 일해서 이룩한 사회적 스펙들을 많은 축하객들 앞에서 기꺼이 무시당한다.
 
물론 부모님이 잔치의 진짜 주인들이니 그냥 부모님 기쁘시라고 하는 거라는 사람들도 많다.(부모님들도 뚜렷한 주관이 있으신 게 아니라 잘 모르셔서 그저 남들 하는 대로 하자 하시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설득해보자.) 그래도 그렇지. 심한 경우엔 주례사를 들어보면 신부의 능력과 사회적 능력은 부러 축소해서 소개하고 신랑의 그것은 마구 부풀려 소개해주는 경우도 봤다. 마치 그게 미덕인 양. 결혼 후에는 더하다. 돈을 버는 여자들은 살림도 해야 하는 이중고에 시달리는 것도 모자라 쉬고 있는 남편의 기를 살리기 위해 애써야 하고 행여나 무시하는 언행을 하지 말라는 충고도 듣는다. 그러나 맞벌이 부부인데 여자가 놀고 있을 경우, 아내 기죽이지 말고 일 없는 아내가 사회 생활하면서 주눅 들지 않게 신경 써주라는 충고를 듣는 남편이 과연 몇이나 될까?
 
얼마 전엔 소위 여성운동을 했다는 기혼 친구와 대화 중 별 생각 없이 “서로 바빠서 밥은 제대로 못 해먹겠구나.” 했더니 발끈해서 “내가 바빠도 신랑 밥은 수라상으로 해 올린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슈퍼우먼 콤플렉스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일하는 아빠는 밥 못 차려주는 걸 미안해하지 않는데 왜 일하는 엄마는 미안해해야 하는 걸까. 아내를 때리는 남자들의 90퍼센트가 경제적 능력이 없거나 아내가 자기보다 더 잘 버는 경우라고 한다. 먼저 벌거나 조금 더 버는 사람이 가장놀이 하고 그렇지 않은 쪽이 주부놀이 하다가 상황 바뀌면 또 가장과 주부놀이에서 역할을 바꾸고 그렇게 살면 큰일 나나? 죽을 때 옆에 있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배우자를 결정하는 것일 텐데 그렇게 소중한 사이끼리 꼭 그렇게 남들이 만들어놓은 규범 속에 자기 인생을 구겨 넣고 그게 안 되면 괴로워하고 그래야 하는 이유는 뭘까?
 
바야흐로 결혼의 계절이 돌아오고 있다. 나만의 결혼식을 만들겠다는 사람들은 많아도 ‘공평한’ 결혼식을 고민하는 커플은 의외로 적다고 한다. 예쁜 신부보다 당당한 신부가 더 아름다운 것 아닌가? 신부도 식장 입구에서 하객을 맞이하자. 아님 신랑도 방에 들어가서 얌전히 앉아 있다 나오든가. 신부가 아빠 손잡고 들어가야 한다면 신랑도 아빠 손잡고 들어가자. 아님 신랑 신부가 각자 자기 부모님 손을 잡고 여섯 명이 동시에 입장하는 것도 멋질 것 같다. (결혼식에서 유일하게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하는 불쌍한 신랑 아버지를 위해서라도 이런 등장은 상당히 즐겁고 따뜻할 것 같다.) 서로 동등하게 만나서 함께 사랑하고 똑같이 희생하며 살아야 하는 결혼, 어차피 지금 하고 있는 예식들은 죄다 국적도 전통도 제대로 지키는 것 없이 그저 식장 편의대로 하고 있으니 예식 문화부터 평등 결혼식으로 바꿔보자. 형식이 바뀌면 마음가짐도 바뀌지 않겠는가.

오지혜

배우. 연극 <지하철 1호선>, <날 보러 와요> 등과 영화 <아름다운 시절>, <와이키키 브라더스> 등에서 개성 강한 연기를 보여주었다. 인권을 위한 살인자 가족모임 초청 강연 <우리의 이름으로 죽이지 말라>, <책 읽는 서울 북 콘서트> 등 행사에 사회자로 서기도 했다. 책 <딴따라라서 좋다>를 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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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빅이슈 신은경
TAG 31호, 결혼, 빅이슈, 오지혜, 잡지, 재능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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